선생님의 인품을 접하는 역할이 크다.
법학을 공부하기 위해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강의를 듣는 것입니다.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강의를 직접 들으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선 교사의 생각, 학습태도, 문제에 대한 사고방식이 강의를 통해 무의식적으로 전승된다.
말할 필요도 없이 그것은 선생님의 위대함과 강의의 열정 때문이라 한 마디로 요약할 수는 없지만 학생들이 크든 작든 그것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확실한 사실이다.
많은 학생들이 특정 선생님의 수업에서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고 불평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학생들이 강의에 거의 참석하지 않는 것은 매우 일반적입니다.
강의, 특히 법 강의는 자기 반성이나 자기 수양을 강조하는 언어와 다르기 때문에 2박 3일의 강의를 이용하여 선생님의 인품을 만지려고 하는 것은 무리입니다.
강의를 처음부터 끝까지 들어야 받아들일 수 있다.
그것도 학생 자신이 자신을 고문할 수는 없지만 어느 순간부터 그것을 받아들입니다.
스테레오 지식은 귀에서 나옵니다.
둘째, 이른바 3차원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민법에는 1,000개 이상의 조항이 있습니다.
이를 설명하는 교과서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흔히 있는 일로 평이하게 다루고 있다.
그러나 그들 중 일부는 매우 중요하고 일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차이는 교과서에서 명확하지 않습니다.
또한 교과서는 여러 가지 제도를 차례로 열거하고 설명하기 때문에 논쟁의 대상이 되고 이들 간의 관계가 모호해진다.
그러나 강의에서는 교사의 어조의 정도, 강조점 등 교사의 태도에 대한 중요 포인트와 중요하지 않은 포인트가 자동으로 구분되며, 다양한 체계의 상호관계가 드러나 학생들의 의식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입체 지식으로서의 머리. 대학 다닐 때 돌아가신 선생님과 3년 동안 민법을 공부했고, 다른 선생님들이 가정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자주 들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나는 선생님이 힘들게 반론을 소개하거나 학생들이 웃을 때 학생들이 부드러운 미소로 경청하는 모습을 가끔 상상한다.
그리고 연구를 하면 할수록 내가 왜 그렇게 단호한지, 왜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는지, 나중에는 내가 웃었던 유머가 수수께끼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때가 있었습니다.
오디션 때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학생들의 지식을 입체적으로 만드는 중요한 열쇠라고 생각한다.
선생님 중에는 받아쓰기를 하고 필기를 하는 사람도 있고, 숙제를 써서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는 사람도 있고, 간단한 강의노트를 주는 사람도 있다.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하지만 위의 두 가지를 모두 선택하더라도 강의를 건너 뛰고 친구의 노트에서 복사하거나 혼자 교과서를 공부하는 것은 결코 강의 결과를 감사하는 것과 같은 이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당신이 진지한 학생이라면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이해할 것입니다.
또한 시험을 본다고만 해도 강의에 참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선생님이든 시험에 나올 수 있는 장소를 강조 표시하고 설명하기 때문입니다.
검토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교사가 수업을 가르치기 위해 교과서나 강의 계획서를 사용할 때 수업을 준비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것은 없습니다.
대충 읽어도 좋고, 수업에 참석하기 전에 읽어보시면 효과가 아주 좋을 것입니다.
강의는 설명대로 강의노트나 교과서에서 핵심만 골라서 자세히 설명하고, 때로는 역순으로 설명하거나 건너뛰는 방식으로 상관관계를 설명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충 준비하고 들어보면 3D지식은 머릿속에서 이루어진다.
특히 꼼꼼하게 준비하고 질문이 있는 수업을 들으면 선생님의 설명에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요구할 것이 없습니다.
스스로 법적으로 생각하고 법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배울 준비 없이 강의만 듣는다면 그 수업은 기억에 남는 강의일 뿐입니다.
돌아가서 강의 노트나 교과서를 읽을 때도 이 관계에 대해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강의를 빼먹지 않고 복습하는 것은 괜찮지만, 시험을 들으면서 강의노트와 강의노트 양면을 읽으면 마스터가 되지 않는다.
강의와 강의안의 유기적 연결 제가 대학에 다닐 때 많은 선생님들이 저에게 필기를 하라고 하셨습니다.
민법 1장에 있는 민법의 뜻을 천천히 읽으면서 하나씩 적어 가는데, 글을 쓰고 나서 설명을 덧붙이거나 반박하는 방식으로 반박하는 등 여전히 방법은 많다.
이 경우에도 위에서 설명한 대로 스스로 참석하여 메모를 한 후 집에 도착하자마자 메모를 정리하고 메모와 서면 지침의 관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공부할 곳이 없다면, 즉 복습이 게으르지 않다면 시험 전 복습이 매우 편할 것입니다.
따라서 필기가 필요한 수업에서는 미리보기보다는 빠짐없이 복습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