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차례 연습

다양한 상황에서 엄마와 아이가 번갈아 가며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얼굴을 보거나, 소리를 내거나, 몸짓을 함으로써 당신이 상호 작용하고 있음을 그 사람에게 알립니다.

시그널 기법을 배워봅시다.

자녀가 말하거나 행동할 차례임을 자녀에게 알리는 방법입니다.

부모가 자녀와 더 오래 상호 작용할수록 자녀는 대화에 더 가까워집니다.

대화는 양방향 상호 작용이므로 대화를 진행하는 두 사람은 적절할 때 말과 행동을 번갈아 가며 정보를 교환합니다.

대화를 말하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말이 필요 없는 활동을 통해 대화가 가능하다.

말할 때 자녀가 규칙을 따르는지 확인하십시오.

–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인다

– 대화 시작

– 대화를 잘 끝내라

– 상대방이 대화를 시작할 때 응답

–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하면 다시 말하라

– 이해가 안되면 물어보세요

– 적시에 당신의 차례입니다

어른들이 이 모든 규칙을 따른다면 그들도 대화의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가 이러한 대화 규칙을 따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생각해 보십시오. 엄마와 아빠는 아이들이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합니다.

차례를 알리는 신호 기술

사실 우리 아이들은 자기 차례가 언제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자녀를 돕는 한 가지 방법은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일정에 대해 알려주고 때때로 어떻게 하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1) 플래그 결정

– 자녀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가르치고 잘못된 행동을 할 가능성을 줄이십시오.

2) 자연 신호

– 아이에게 직접적으로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지 않고 프롬프트를 주는 방식입니다.

신체적 도움

이것은 다양한 활동 중에 해야 할 말과 행동을 언제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아이가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면 아이의 손을 잡고 스스로 동작을 배우도록 도와주세요.

장점은 아이가 처음부터 동작을 올바르게 배우지만 이 방법을 너무 자주 사용하면 습관이 생겨 계속 도움을 기대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예를 들어 노래를 부르면서 박수를 칠 때 아이의 손을 잡고 함께 박수를 친다.

신체 언어 모델링

엄마의 말이나 행동을 모방하기 위해 몸짓이나 말을 통해 아이에게 신호를 보내는 방법.

자녀가 할 수 있을 때까지 시범을 보이고 반복하십시오.

1) 바디 스타일링

– 부모는 자녀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보여줍니다.

먼저 노래에 맞춰 춤을 추거나 물건을 집는 모습을 보여 준 다음 자녀가 그렇게 하도록 하십시오. 이 경우 짧은 텍스트로 추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2) 언어 모델링

– 자녀가 부모의 말을 먼저 듣고 즉시 따라하거나 나중에 스스로 하도록 격려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자녀에게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자동차에 관심을 보이면 자동차를 가리키며 “자동차”라고 말합니다.

자녀의 관심을 천천히 끌기 위해 말하거나 행동하기 전에 속도를 줄이십시오. 과장하여 말과 행동을 강조하십시오.

자연 신호를 사용하는 방법

시각적 단서

시각 신호는 청각만으로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어린이에게 유용합니다.

물건을 간단하게 제시하면 이해하기 쉽고 다양한 상황에서 말하거나 행동해야 할 내용을 지속적으로 상기시켜 줍니다.

세상은 부모가 자녀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시각적 신호로 가득 차 있습니다.

자녀가 사물을 가리키거나 탭하여 의사소통하도록 격려하십시오.

예를 들어, 냉장고 문에 자녀가 좋아하는 음식 사진을 게시하십시오. 자녀가 먹고 싶은 것을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원하는 것을 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질문

자녀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하면 자녀가 대화를 계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질문에서 개방형 질문을 선택하는 것보다 개방형 질문에 답하는 것이 훨씬 쉽습니다.

예를 들어, “화장실에 갈까, 잠자리에 들까?”가 “어디에 가고 싶니?”보다 대답하기가 더 쉽습니다.

아이가 질문에 대답하는 것이 너무 어렵지 않다면 부모가 계속 묻고 아이가 계속 대답하기 쉬워서 아이가 대답만 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일부 대화는 아동이 시작해야 합니다.

자녀에게 문제가 있을 때는 질문을 줄이고 더 간단한 질문을 하십시오. 또는 같은 질문을 반복해서 하여 질문의 일부에 답하기 시작하고 자녀가 끝까지 하도록 격려하십시오.

예를 들어 아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다면 그 장난감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왜 그 장난감을 좋아하니? 다른 장난감은 어디에 있습니까? 저 장난감 이름이 뭐에요? 당신의 장난감이 얼마나 멋진가와 같은 질문으로 그들에게 폭격을 가하는 대신에?

처음에는 많은 도움이 필요할 테니 명확한 힌트를 주세요. 그러므로 당신의 말과 행동을 지시하고 특정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 신체적 도움을 제공하십시오. 신호는 주어져야 하지만 결국 아이가 부모의 도움 없이 자신의 차례를 취할 수 있도록 점점 줄어듭니다.

모든 아이들은 시각 단서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림 등을 이용하여 만든 로고도 좋습니다.

질문도 유효한 신호입니다.

그러나 문제가 너무 많으면 자녀가 부모에게 지나치게 의존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고 진술하십시오. 자녀가 대화를 주도하고 응답하는 것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이루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상황을 만들도록 격려하십시오.

참조: 우리 아이의 부모를 위한 언어 치료 가이드